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으로 한시적으로 진행중에 있는데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이라면 신청해서 혜택을 누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신청 방법에 따라 신청하고 사용방법을 확인하셔서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요금 충전을 한 번 해서 30일 동안 지하철이나 버스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 사용 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입니다. 교통정책과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4년 1월 2일 부터 시작해서 6월 30일까지 사업기간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주요내용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지하철 및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이용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는 사용이 제외되니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한 지역을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위 링크를 통해 서비스 범위 검색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충전된 카드를 횟수에 상관없이 한달 간 무제한 사용 할 수 있는 카드로 서비스 범위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용하는 구간이 포함되고 매월 지출하는 교통비가 많다면 카드 신청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금액은 따릉이를 사용하지 않고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한다면 한 달에 62,000원권을 따릉이까지 사용을 하는 분이라면 65,000원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카드 종류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가 있어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카드를 선택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로 사용이 가능한데 모바일 카드 사용 할 경우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해서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추천을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계좌이체를 하거나 본인 명의의 신용 카드나 체크 카드로 충전을 하면 됩니다.
실물카드를 이용할 경우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각 역사 인근 편의점이나 고객안전실을 방문해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카드 뒷면 O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ㅇ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인충전기는 각 지하철역사에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카드 구입 후 사용한 당일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의 경우 모바일과 실물 카드중에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를 승하차시 태그하면 됩니다. 하차 미태그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 정지 되니 이 점을 유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따릉이 사용 방법은 티머니 GO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후 자전거 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릉이는 2시간 이용권이 제공되고 실물카드 사용시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에 등록 후 따릉이 2시간 이용권이 발급 되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환불
사용기간 만료 전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사람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실사용일 부터 30일 이내 사용한 금액을 제외한 금액에 수수료 500원을 제한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한 달 사용 금액이 65,000원을 넘는 사람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고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시범 사업인 만큼 필요하신 분들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